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*[python] 메소드 오버라이딩
    python 2025. 5. 28. 16:31

    메소드 오버라이딩

    메소드 오버라이딩(Method Overriding)은 부모 클래스에서 정의된 메서드를 자식 클래스에서 재정의하는 것을 말합니다.

     

    🔁 메소드 오버라이딩이란?

    • 상속 관계에서 자식 클래스가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 이름을 동일하게 다시 정의하는 것을 오버라이딩이라고 합니다.
    • 이렇게 하면, 자식 클래스의 인스턴스에서 해당 메서드를 호출할 때, 부모가 아니라 자식의 메서드가 실행됩니다.

     

    ✅ 예제

    class Animal:
        def sound(self):
            print("동물이 소리를 냅니다.")
    
    class Dog(Animal):
        def sound(self):  # ← 오버라이딩
            print("멍멍!")
    
    class Cat(Animal):
        def sound(self):  # ← 오버라이딩
            print("야옹~")
    
    dog = Dog()
    cat = Cat()
    
    dog.sound()  # 출력: 멍멍!
    cat.sound()  # 출력: 야옹~

     

    sound() 메서드는 부모 클래스(Animal)에도 있고, 자식 클래스(Dog, Cat)에서도 같은 이름으로 다시 정의되어 있습니다.

    이것이 오버라이딩입니다.

     

    🎯 언제 사용하나요?

    • 기본 동작을 바꾸고 싶을 때: 부모 클래스의 기본 동작이 자식 클래스에 맞지 않을 때.
    • **다형성(Polymorphism)**을 활용할 때: 여러 클래스가 같은 메서드를 가졌지만, 내부 동작은 다를 수 있도록 할 때.

     

    🔚 요약

    구분 설명
    정의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를 자식 클래스에서 다시 정의
    목적 자식 클래스에 맞는 동작을 구현
    키워드 이름과 매개변수가 동일해야 오버라이딩으로 인식됨
    예시 효과 같은 move() 호출이 지상 유닛과 공중 유닛에서 다르게 동작

     

    실습

    # 일반 유닛
    class Unit:
        def __init__(self, name, hp, speed):
            self.name = name
            self.hp = hp
            self.speed = speed
    
        def move(self, location):
            print("[지상 유닛 이동]")
            print("{0} : {1} 방향으로 이동합니다. [속도 {2}]"
                  .format(self.name, location, self.speed))
    
    # 공격 유닛
    class AttackUnit(Unit):
        def __init__(self, name, hp, speed, damage):
            Unit.__init__(self, name, hp, speed)
            self.damage = damage
    
        def attack(self, location):
            print("{0} : {1} 방향으로 적군을 공격합니다. [공격력 {2}]"\
                  .format(self.name, location, self.damage))
    
        def damaged(self, damage):
            print("{0} : {1} 데미지를 입었습니다.".format(self.name, damage))
            self.hp -= damage
            print("{0} : 현재 체력은 {1} 입니다.".format(self.name, self.hp))
            if self.hp <= 0:
                print("{0} : 파괴되었습니다.".format(self.name))
    
    # 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클래스
    class Flyable:
        def __init__(self, flying_speed):
            self.flying_speed = flying_speed
    
        def fly(self, name, location):
            print("{0} : {1} 방향으로 날아갑니다. [속도 {2}]"\
                  .format(name, location, self.flying_speed))
    
    # 공중 공격 유닛 클래스
    class FlyableAttackUnit(AttackUnit, Flyable):
        def __init__(self, name, hp, damage, flying_speed):
            AttackUnit.__init__(self, name, hp, 0, damage)  # 지상 속도 0
            Flyable.__init__(self, flying_speed)
            
        def move(self, location):
            print("[공중 유닛 이동]")
            self.fly(self.name, location)
    
    # 벌쳐 : 지상 유닛, 기동성이 좋음
    vulture = AttackUnit("벌쳐", 80, 10, 20)
    
    # 배틀 크루저 : 공중 유닛, 체력도 굉장히 좋음, 공격력도 좋음
    battlecruiser = FlyableAttackUnit("배틀크루저", 500, 25, 3)
    
    vulture.move("11시")
    battlecruiser.move("9시")

     

    [지상 유닛 이동]
    벌쳐 : 11시 방향으로 이동합니다. [속도 10]
    [공중 유닛 이동]
    배틀크루저 : 9시 방향으로 날아갑니다. [속도 3]

    'pytho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    [python] super  (0) 2025.05.28
    [python] pass  (0) 2025.05.28
    [python] 다중상속  (0) 2025.05.28
    [python] 상속  (0) 2025.05.28
    [python] 메소드  (0) 2025.05.28
Designed by Tistory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