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
*[python] 메소드 오버라이딩python 2025. 5. 28. 16:31
메소드 오버라이딩
메소드 오버라이딩(Method Overriding)은 부모 클래스에서 정의된 메서드를 자식 클래스에서 재정의하는 것을 말합니다.
🔁 메소드 오버라이딩이란?
- 상속 관계에서 자식 클래스가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 이름을 동일하게 다시 정의하는 것을 오버라이딩이라고 합니다.
- 이렇게 하면, 자식 클래스의 인스턴스에서 해당 메서드를 호출할 때, 부모가 아니라 자식의 메서드가 실행됩니다.
✅ 예제
class Animal: def sound(self): print("동물이 소리를 냅니다.") class Dog(Animal): def sound(self): # ← 오버라이딩 print("멍멍!") class Cat(Animal): def sound(self): # ← 오버라이딩 print("야옹~") dog = Dog() cat = Cat() dog.sound() # 출력: 멍멍! cat.sound() # 출력: 야옹~
sound() 메서드는 부모 클래스(Animal)에도 있고, 자식 클래스(Dog, Cat)에서도 같은 이름으로 다시 정의되어 있습니다.
이것이 오버라이딩입니다.
🎯 언제 사용하나요?
- 기본 동작을 바꾸고 싶을 때: 부모 클래스의 기본 동작이 자식 클래스에 맞지 않을 때.
- **다형성(Polymorphism)**을 활용할 때: 여러 클래스가 같은 메서드를 가졌지만, 내부 동작은 다를 수 있도록 할 때.
🔚 요약
구분 설명 정의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를 자식 클래스에서 다시 정의 목적 자식 클래스에 맞는 동작을 구현 키워드 이름과 매개변수가 동일해야 오버라이딩으로 인식됨 예시 효과 같은 move() 호출이 지상 유닛과 공중 유닛에서 다르게 동작 실습
# 일반 유닛 class Unit: def __init__(self, name, hp, speed): self.name = name self.hp = hp self.speed = speed def move(self, location): print("[지상 유닛 이동]") print("{0} : {1} 방향으로 이동합니다. [속도 {2}]" .format(self.name, location, self.speed)) # 공격 유닛 class AttackUnit(Unit): def __init__(self, name, hp, speed, damage): Unit.__init__(self, name, hp, speed) self.damage = damage def attack(self, location): print("{0} : {1} 방향으로 적군을 공격합니다. [공격력 {2}]"\ .format(self.name, location, self.damage)) def damaged(self, damage): print("{0} : {1} 데미지를 입었습니다.".format(self.name, damage)) self.hp -= damage print("{0} : 현재 체력은 {1} 입니다.".format(self.name, self.hp)) if self.hp <= 0: print("{0} : 파괴되었습니다.".format(self.name)) # 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클래스 class Flyable: def __init__(self, flying_speed): self.flying_speed = flying_speed def fly(self, name, location): print("{0} : {1} 방향으로 날아갑니다. [속도 {2}]"\ .format(name, location, self.flying_speed)) # 공중 공격 유닛 클래스 class FlyableAttackUnit(AttackUnit, Flyable): def __init__(self, name, hp, damage, flying_speed): AttackUnit.__init__(self, name, hp, 0, damage) # 지상 속도 0 Flyable.__init__(self, flying_speed) def move(self, location): print("[공중 유닛 이동]") self.fly(self.name, location) # 벌쳐 : 지상 유닛, 기동성이 좋음 vulture = AttackUnit("벌쳐", 80, 10, 20) # 배틀 크루저 : 공중 유닛, 체력도 굉장히 좋음, 공격력도 좋음 battlecruiser = FlyableAttackUnit("배틀크루저", 500, 25, 3) vulture.move("11시") battlecruiser.move("9시")
[지상 유닛 이동]
벌쳐 : 11시 방향으로 이동합니다. [속도 10]
[공중 유닛 이동]
배틀크루저 : 9시 방향으로 날아갑니다. [속도 3]'pytho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python] super (0) 2025.05.28 [python] pass (0) 2025.05.28 [python] 다중상속 (0) 2025.05.28 [python] 상속 (0) 2025.05.28 [python] 메소드 (0) 2025.05.28